코코넛노인복지문화원, “노인들을 위한 효 잔치” 개최

문화
코코넛노인복지문화원, “노인들을 위한 효 잔치” 개최
- 1500여명 노인에게 카네이션을 달아드려
- 장한 어버이상 다섯 분에게 국회의원상, 광주매일사장상 및 부상 전달
- 코로나 상황을 벗어나 대면으로 다양한 효 잔치 프로그램 진행
  • 입력 : 2022. 05.05(목) 16:48
  • 최창호 취재본부장
▲절절한 어머니의 사랑을 표현한 연극 ‘노란손수건’/코코넛노인복지문화원 제공
[대한여성일보 = 최창호 기자] 5월 가정의 달을 맞이하여 이 시대의 든든한 기반이 되는 노인들을 위한 효 잔치가 개최되어 지역사회의 귀감이 되고 있다.

5월 4일 오후 2시 코코넛노인복지문화원은 광산구에 위치한 광주문화체육센터에서 광주지역 1500여 명의 노인들을 초청하여 ‘2022 제 1회 광주 실버를 위한 어버이 효 잔치’를 개최했다. 코코넛노인복지문화원은 사단법인 코코넛 산하기관이다.

이날 행사에는 코코넛 노인복지문화원 자원봉사자 100여 명이 차량 봉사 및 안내 등을 맡았다. 그리고 행사에 참석하는 노인들 한 분 한 분에게 카네이션를 달아드려 기쁨을 선사했다.

차량 안내를 맡은 자원봉사자 김ㅇ현 씨는 “어르신들께 카아네이션 브로치를 드리니까 직접 달아주라고 하시면서 너무너무 행복해하시는 거예요. 긴 줄도 마다하지 않고 저희가 달아주는 걸 기다리시는데 마음이 찡하더라구요. 코로나로 인해 몇 년간 사람들과 접촉을 못하시면서 어르신들이 정말 외로우셨구나 싶더라구요. 이렇게나마 어르신들을 행복하게 해드릴 수 있어서 기뻐요.”라면서 눈물을 글썽였다.

효 잔치 프로그램은 총 2부로 구성되어 각국 댄스, 연극, 축사, 마인드 강연, 장구놀이, 색소폰 연주, 초대가수 공연, 교사 합창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선보였다.
▲희생과 봉사로 삶의 표본이 된 ‘장한 어버이상’ 수상자들./코코넛노인복지문화원 제공

1부 행사의 시작은 초등학교 저학년생으로 구성된 아이들의 한국전통댄스 <함사시오>다. 이후 광주매일신문사 이경수 사장, 서구문화원 정인서 원장, 소상공인연합 광산지부 김범주 회장의 축사가 있었다. 연극 <노란 손수건>에서는 절절한 어머니의 사랑을 표현해 어르신들의 눈시울을 훔치는 감동을 이끌었다.

이어서 진행된 2부에서는 색소폰 연주, 한국문화댄스 <애한>, 장구놀이, 초대가수 축하공연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해 어르신들이 함께 노래하고 기뻐할 수 있는 시간이 되었다.

특강으로 김기성 강사는 아버지의 마음을 몰라 오해하고 미워하며 살다가 23년 만에 아버지의 마음과 만났던 경험을 통해 서로의 마음이 통했을 때 오는 행복에 대해 전했다.

김 강사는 “아버지 마음을 몰랐을 때는 23년을 오해하고 미워했습니다. 그러다 저로 인해 다른 사람 앞에서 무릎 꿇고 우는 아버지를 보면서 비로소 아버지의 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자식을 사랑하지 않는 부모는 세상에 없습니다. 부모님의 사랑을 발견하고 이해할 때 마음이 흐르고 행복해집니다.”라고 전했다.

특히 이날 행사에는 희생과 봉사로 삶의 표본이 된 어르신 다섯 분을 선정하여 이용빈 국회의원과 매일신문사에서 수여하는 ‘장한 어버이상’ 시상식이 있었다. 이용빈 국회의원상의 수상자는 유금선, 김두석, 채정희 님과 광주매일신문상에는 조요웅, 정광자 님이 선정되었다.

함께한 단체로는 광주매일신문, 광주전남실버회, 소상공인연합회, 주)에스피기업, 빛고을건강 힐링센터, 진다리마을방송, 용봉마을연극단, 국제인성교육원, 운화커뮤니케이션이 있다.

김선례(광산구, 73세)어머니는 “코로나로 인해 집에만 있었는데 이런 행사에 초대해 주셔서 정말 감사합니다. 처음부터 끝까지 모든 행사가 다 좋았어요. 꼬맹이들이 하는 함사시오는 너무 귀여웠습니다.”라며 눈시울을 붉혔다.
이건훈 코코넛노인복지문화원 부원장은 “지난해 노인분 200여 명에게 카아네이션을 선물한 적이 있는데 어르신들이 너무너무 기뻐하셨습니다. 그걸 계기로 어떻게 하면 어르신들을 좀 더 행복하게 해드릴까 고민하다 이 행사를 준비했습니다.”라며 하반기에는 효드림 페스티벌로 어르신들을 더욱 행복하게 해 드릴 계획이라고 전했다.

또한 사단법인코코넛은 광주광역시산하 민주인권과 소속의 법인으로 오늘 노인 효잔치는 재능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기획되었다. www.coconutngo.org 문의 062-603-1199로 하면 된다.
최창호 취재본부장 news5147@naver.com